본문 바로가기

건강

백내장수술후유증에 따른 부작용은 어떤것이 있나?

백내장수술후유증에 따른 부작용은 어떤것이 있나?

의료기술의발달로 100세시대가 점점 더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장년층들은 여러가지 질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중 노인성질환을 대표하는 백내장같은경우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백내장은 초기단계에서는 그증상을 알아채기가 매우 어려운 질병중의 하나입니다.

자각증상도 거의없고 보기에도 변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눈앞의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거나 갑작스러운 시력저하가 올경우에는 

이미 백내장이 상당기간 지속되었다고 봐야할것입니다. 

백내장은 우리눈속에 있는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눈앞의 시야가 흐려지는 현상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대부분이 노화로 인해서 발생되며 빠르면 40세부터 발병하고 80세가 넘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백내장증상을 갖고있습니다.



백내장진행초기에는 약물로 진행속도를 억제할수있지만 결국에는 수술을 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백내장수술이 이뤄진후에 꾸준한관리가 지켜지지 않아서

백내장수술후유증을 겪는 환자분들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백내장수술후유증이라고 말할수 있는 후발백내장이 있습니다.

후발백내장의 증상은 기본적으로 백내장과 같다고 할수있습니다. 

백내장의 원인은 수정체였지만 후발백내장은 수정체의 낭이 혼탁해지면서 생기는 일종의

백내장수술후유증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백내장수술후유증으로 겪는 후발백내장은 몇주후에 발병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수술후 5년이 경과한후에도 

갑작스럽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혼탁의 진행속도가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때문에 진행이 느린 사람의경우에는 증상을 자각하는데 상당시간이 걸릴수 있습니다.



백내장수술후유증의 일종인 후발백내장은 수술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다고는 할수없습니다.

백내장처럼 시력이 떨어질 확률은 5명중 1명이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백내장수술후 시력개선이 상대적으로 기대치에 못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원인은 수술후 남는 잔류난시때문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난시는 각막이 럭비공형태로 일그러져서 시야가 선명하지 못하고 물체가 일그러져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로인해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굴절이 일정치않고 두점 혹은 그이상의 시력상태를 가지게되어 물체가 흐리고 일그러져보입니다.



백내장수술후유증을 겪는 70%가 난시의문제라고 할수있겠습니다. 

아무리 백내장수술이 발달되어 있더라도 수술후 관리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백내장수술후유증이 찾아오게 되는것입니다.

백내장수술후에는 무엇보다 병원에서 조언하는 주의사항들을 준수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술후 1달동안은 보호용안대를 자는동안에 착용하는것이 좋으며 병원에서 지급되는 안약은 안내대로 눈에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보름동안에는 눈에 물이들어가는 세수와목욕같은 것들을 가급적 조심히해야 되겠습니다.

또한 심한육체적노동이나 과격한운동은 삼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은 너무이른시기에 수술하더라도 그에따른 만족도가 떨어지고 적당한시기를 너무 지나쳐도 수술이 어려워질수있습니다.



따라서 백내장수술후유증과 합병증 발생위험이 높아질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백내장수술시기 결정도 신중하게 선택해야하겠습니다.

이처럼 백내장수술후유증에 걸리지 않기 위해선 무엇보다 백내장초기증상을 사전에 미리파악하고 전문의사와의 상담과 진찰을 통해 

건강한 눈을 꾸준히 유지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