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백내장수술후시력관리의 중요성

백내장수술후시력 관리의 중요성

무병장수시대 노안과 백내장을 함께 호소하는 노년층들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특히나 백내장같은경우는 노인성안질환을 대표하는 질병중 하나입니다.

백내장은 노화로 인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눈안의 렌즈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백내장 초기단계에서는 거의 자각증상을 느낄수 없어 쉽게 발견할수 없는 질병입니다.

백내장은 방치만 하지않는다면 실명까지는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단 진행이 되면 시야가 점점 어두워지거나 희미하게 보입니다.

백내장은 약으로는 낫지않는 질병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백내장환자들은 수술을 하는쪽으로 방향을 잡습니다.



백내장수술은 레이저치료와 인공수정체 삽입술 등이 있습니다. 

백내장 레이저수술 같은경우 의료용 칼대신 레이저장비를 이용하기 때문에 환자개개인의 각막특성들을 데이터로 분석하여 

1:1 맞춤수술방식이 가능한 치료법입니다.

무엇보다 수술시 수정체를 절개하는 과정에서 레이저에너지를 눈의특성에 맞게 조절하여 수술하기 때문에

각막손상을 최소화해 합병증의 가능성을 현저히 낮출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인공수정체 삽입술입니다. 흔히 백내장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술이라고 합니다.

이수술법은 기존의수정체를 제거한후 근거리와 원거리를 동시에 볼수있게하는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치료법으로 

노안과백내장을 동시에 해결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노안교정렌즈의 문제점이었던 근거리시력 야간눈부심과 빛번짐 등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수술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백내장수술법이 발전되었다하더라도 백내장수술후시력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백내장수술후시력은 대부분의경우 정상적으로 회복된다고 말할수있습니다.

그러나 환자개개인의 황반질환 등 눈의다른질환에 의해 시력결과가 달라질수도 있다는점 유의하셔야하겠습니다.

백내장수술후시력 관리에 있어서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수술후 1달동안은 보호안대를 취침시간동안 착용하는것이 좋으며 수술후 지급되는 안약은 설명대로 필히 사용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수술후 보름동안은 세수 목욕 등은 조심히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심한운동이나 육체적노동은 상대적으로 눈에 부담을 줄수있으므로

가급적 삼가하고 과음도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수술후시력 개선이 기대치만큼 높지않아 실망하는분들도 많습니다. 대부분이 난시증상을 갖고 있기때문이라고 말할수있습니다.

백내장수술은 난시와같은 미세한 굴절이상까지 개선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백내장수술후 시력개선을 기대한 환자들에겐 잔류난시는 기대치를 낮추는 주요원인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난시란 눈앞의 시야가 선명하지 못하고 물체가 일그러져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눈에 들어오는 빛의굴절이 일정치않고 두점 이상의 초점을 가지게되어 사물상이 흐리고 일그러져보입니다.

이처럼 백내장수술후시력이 문제가 되는것은 난시의영향으로 생기는것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백내장수술후시력을 오랫동안 유지하는것은 각막내피세포에 달려있다고 할수있습니다.

한번 손상된 각막내피세포는 재생이 무엇보다 어렵기때문에 수술시 수정체주변의 충격을 최소화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백내장수술후시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꾸준한관리와 치료가 뒷받침되어야만 그에따른 부작용을 줄이고 보다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얻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