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백내장초기 어떤 증상들이 있는가?

백내장초기 어떤 증상들이 있는가?

고령화시대가 높아짐에 따라 노안에 따른 질병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질환이 눈에 관련된 질병 백내장입니다.

백내장은 눈안의 수정체가 탁해지는 상태로써 수정체 세포내에 존재하는 크리스탈린 단백질의 변질에의해 일어나는 병입니다.

쉽게 말해 눈안의 렌즈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일어나는 병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백내장초기에는 기본적으로 관리만 잘한다면 실명까지는 걸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단 발병하면 약의 처방으로는 낫지가 않아 백내장수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백내장초기에는 거의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깨닫기 어려운병입니다. 일단 백내장이 진행되면 시야가 어두워지거나 

희미하게 보이며 눈부심현상이 나타날수가 있습니다.

백내장초기 증상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노화에 의한 노인성백내장과 아토피성 당뇨병으로 인한 백내장이 있습니다.

백내장초기 노인성백내장은 눈의 수정체 외측에서 중심으로 갈수록 흐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아토피나 당뇨병으로 인한 백내장은 수정체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흐려지는 경향성을 보입니다.



백내장초기 노인성백내장은 전체적으로 희미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고 아토피나 당뇨병으로 인한 백내장은 눈부심현상이 일어나 

시야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할수있습니다.

백내장초기가 경과한경우 수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백내장수술은 한해에도 몇십만건의 수술이 행해지고 있는 매우 인기있는 수술입니다.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 그리고 개인병원에서도 의료장비기술의 발달로 상당히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입원을 필요로 하지않아 당일수술이 가능해 바쁜현대인들에게는 더욱더 인지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요즘에는 백내장초기에 증상이 발견된다면 약을 처방해서 어느정도의 백내장진행속도를 억제하는것도 가능해졌습니다.

이처럼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선 정기적인 진찰과 전문의사의 도움을 받는것이 필요합니다.

백내장초기주요증상들은 눈이 침침하며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고 눈부심이 심하게 일어났을때 등이 있습니다.

백내장같은 경우 좌우의 두눈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이 거의 없다고 할수있습니다.

따라서 한쪽눈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있다하더라도 다른한쪽눈이 그역할을 함으로써 쉽게

백내장초기증상을 눈치챌수없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평소에 좌우 각각의 시력을 체크하는 습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벽에 붙어있는 달력이나 포스터 등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는것을 이용하여 매일같은 시간에 같은장소에서 

좌우 각각의 시력을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시되는 눈

환자가족들의 금전적 물리적피해를 생각해서라도 백내장초기에 예방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시된다고 생각합니다.